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량을 자랑하는 거래소죠. 비트맥스 마진거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에 발을 담근지 좀 시간이 되신분들은 자연스럽게 많이 듣게되어 이제는 익숙한 이름이 된 Bitmex인데요. 전체적으로 코인 거래량이 상당히 줄었음에도 아직도 엄청난 볼륨을 기록하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는 무얼까요? 이유는 첫째로 상승장과 하락장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는것이 우선적으로 가장 큰 이점이며, 아주 공격적인 투자자가 가능한 레버리지의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물거래에 대해서 아셔야하는데요. 비트맥스 마진거래는 선물거래에서 파생했기 때문입니다.
선물거래는 증권 시장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트레이딩 방식으로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핸재 시점에 계약(약정)을 하는 거래로 현재의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가격변동 위험의 회피를 위해서 도입된 개념이지만 요즘에는 이런 특성을 활용해서 오히려 고수익 고위험 투자 상품으로 발전한것이 선물거래입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욱 공격적인 방식이 마진거래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마진거래의 경우는 여기에 레버리지 방식이 더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맥스 마진거래는 일정 비율의 증거금을 거래소에 예탁을하고 비트코인을 차입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수 대금의 일부 혹은 훨씬 더 많은 비율을 차입하여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이 가능하며, 매수를 하는것을 공매수 매도를하는 것을 공매도라고 합니다. 매수면 매수고 매도면 매도지 공매수 공매도는 뭔가? 하시겠지만 실제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으로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거래소에서 빌려다가 없는걸 팔고 사고하기 때문에 붙은 명칭입니다. 영어로는 숏포지션, 롱포지션 이렇게도 표기하는데 동일한 표현입니다.
일반 거래소와 다른점은 증거금을 제출하고 1배에서 최대 100배까지 레버리지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자본으로도 큰 수익을 노릴 수 있는 고위험 고수익 투자방식이라는 것입니다. 100배라 하면 체감이 잘 안되겠지만 예를들어 내가 백만원어치 비트코인을 들고있다면 이의 최대 백배인 1억어치 BTC를 빌려서 트레이딩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시드머니가 커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백만원으로 트레이딩을 해서 수익을 올릴때보다 백배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타 수수료 고려 안함)
이런 레버리지는 매수와 매도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하며, 매수를 하는 경우는 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할것을 예상할때, 반대로 매도의 경우는 시세가 떨어질 것을 예상할때 내는 주문입니다. 이 두 포지션간의 경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이득을 보면 상대방이 손해를 보는 것이고, 내가 손해를 보면 상대포지션에 있는 사람이 수익을 내는 비교적 단순한 논리입니다.
그렇다면 산다는 사람만 있고 판다는 사람은 없다고 하면 이런 트레이딩 방식 존재 자체가 불필요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비트맥스에서는 '펀딩피'라는 독특한 수수료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트레이딩에도 활기가 돌 수 있기 때문에 불리한 포지션에 진입한 유저들에게 주어지는 보너스 수수료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유리한 포지션에 진입해있는 불리한 포지션에 진입해있는 유저들에게 해당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하루에 3번 8시간 간격으로 일어나며 포지션 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레버리지 활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레버리지 이용에는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먼저 1x 부터 100x까지 직접 선택해서 활용이 가능한 격리마진방식과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을 모두 이용하여 입력하는 금액에 따라 배율이 결정되는 교차마진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격리 마진의 경우 강제 청산을 당하게되면 당시에 증거금으로 지정했던 금액만 청산을 당하게되지만 교차마진의 경우 지갑 내에 있는 자금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리스크 관리에 어떤것이 유리할지 생각을 해보신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는 체계 역시 조금 특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트맥스 마진거래에서는 '메이커 수수료'와 '테이커 수수료'가 별도로 책정되어있습니다.
메이커 : 매도나 매수를 하기 위해서 지정가를 활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시 체결이 되지 않는 대신에 호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를 위한 일종의 수수료 할인혜택?을 주고있는것입니다. 마이너스 수수료이기 때문에 오히려 수수료를 받아가며 트레이딩을 하는 개념과 같습니다.
테이커 : 테이커는 시장가를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것으로 즉시 거래 체결이 되지만 호가를 구성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혜택을 보는 대신에 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레버리지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단타 위주로 많이들 활용하시다보니 수수료가 발생 비중이 일반거래에 비해서 훨씬 높은편인데 때문에 수수료 할인 혜택은 꼭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할인 혜택은 회원가입을 할때 추천인 코드를 넣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데요. 6개월 간 1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10%가 얼마나 큰 혜택인지 바로 체감하실 수 있으며,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회원가입을 하시면 자동으로 추천인 코드가 삽입됩니다.